뜻
Learning Through Internship / Interest (인턴십을 통한 / 흥미를 통한 배움) 아이들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학교 밖 멘토를 찾아가 배우는 것.
취지
'배움 그 자체가 기쁘고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내보려는 시도''단순한 직업 체험을 넘어 배움의 기쁨을 찾아가는 학습원리'
시간
화~목 5,6,7교시
내용
학교 밖 멘토를 찾아간다는 의미는 단순히 학교건물을 나가는 것이 아니라 학교안 에서나 학교밖 에서 정규 교육과정에서 찾을 수 없는 개인 혹은 팀프로젝트를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수행해 나간다는 것이다. 예를 들어 요리사가 되고 싶은 사람은 LTI 시간에 학교에서 개설한 요리관련 심화프로그램을 수강하거나 혹은 학교 밖 식당이나 큰 호텔 등에 근무하는 현장 요리사를 찾아가서 현장경험을 듣고 배울 수 있고 환경운동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환경단체나 환경운동가를 찾아가는 등 다양한 형태의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그것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다. 그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기도 하고 평소 꿈꾸던 것이 적성에 맞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거나 혹은 뜻밖의 적성을 찾기도 한다. 개인별 프로젝트수행 뿐 아니라 팀원을 모아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할 수도 있다. 예를 들어 유기견이나 유기묘관리에 관심있는 친구들이 뜻을 같이 하는 친구들을 찾아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를 자율동아리 형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LTI시간을 이용해 단기 프로젝트로 '두달간만 유기묘 중성화프로젝트' 등의 이름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. 출석 및 관리는 일지에 기록하여 관리하고 출결상황을 담임교사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할 것이다.
LTI프로젝트 예시
빵에 관심있는 학생이 개인, 팀, 전문심화과정을 모두 선택한 경우
개인프로젝트 :
건강빵을 만드는 제빵사 및 다양한 빵집 탐색 후 멘토에게 배우기
팀프로젝트 :
쭉쭉빵빵동아리와 함께만드는 목요빵교실 혹은 태봉빵 만들기
강사와 함께하는 전문심화과정 :
제빵심화프로그램 수강(매주화요일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