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TI란?

Learning Through Internship / Interest (인턴십을 통한 / 흥미를 통한 배움) 아이들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학교 밖 멘토를 찾아가 배우는 것.

취지

'배움 그 자체가 기쁘고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내보려는 시도''단순한 직업 체험을 넘어 배움의 기쁨을 찾아가는 학습원리'

시간

화~목 5,6,7교시

내용

학교 밖 멘토를 찾아간다는 의미는 단순히 학교건물을 나가는 것이 아니라 학교안 에서나 학교밖 에서 정규 교육과정에서 찾을 수 없는 개인 혹은 팀프로젝트를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수행해 나간다는 것이다. 예를 들어 요리사가 되고 싶은 사람은 LTI 시간에 학교에서 개설한 요리관련 심화프로그램을 수강하거나 혹은 학교 밖 식당이나 큰 호텔 등에 근무하는 현장 요리사를 찾아가서 현장경험을 듣고 배울 수 있고 환경운동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환경단체나 환경운동가를 찾아가는 등 다양한 형태의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그것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다. 그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기도 하고 평소 꿈꾸던 것이 적성에 맞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거나 혹은 뜻밖의 적성을 찾기도 한다. 개인별 프로젝트수행 뿐 아니라 팀원을 모아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할 수도 있다. 예를 들어 유기견이나 유기묘관리에 관심있는 친구들이 뜻을 같이 하는 친구들을 찾아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를 자율동아리 형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LTI시간을 이용해 단기 프로젝트로 '두달간만 유기묘 중성화프로젝트' 등의 이름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. 출석 및 관리는 일지에 기록하여 관리하고 출결상황을 담임교사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할 것이다.

LTI프로젝트 예시

빵에 관심있는 학생이 개인, 팀, 전문심화과정을 모두 선택한 경우
개인프로젝트 :
건강빵을 만드는 제빵사 및 다양한 빵집 탐색 후 멘토에게 배우기
팀프로젝트 :
쭉쭉빵빵동아리와 함께만드는 목요빵교실 혹은 태봉빵 만들기
강사와 함께하는 전문심화과정 :
제빵심화프로그램 수강(매주화요일)

LTI 용어정리

도움교사

학생들의 LTI 과정을 안내하고 조언해주는 교사

멘토

인턴십 현장의 지도자, 지식이나 기능을 전수해 주시는 분 학교 너머의 선생님

LTI모둠

도움교사와 몇 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모둠

LTI발표일(PT데이)

학기말, 학생들이 자신의 LTI를 통해 배운 것을 발표하는 날

LTI개인프로젝트

개인별로 학교밖 선생님멘토를 찾아가거나 학교밖 배움터인 현장을 찾아가서 배우는 것

LTI팀프로젝트

같은 흥미나 배움의 욕구를 가진 친구들이 2명이상 모여 함께 학교 안과 밖에서 공동의 배움을 위한 작업을 하는 것

LTI심화프로그램

학교에서 전문직업인 강사의 심화수업을 듣는 것

멘토를 만나러 갈 때 꼭 지킬 것
  • 1공손이 인사하고 이름 학교를 밝힌다.
  • 2자신의 처지나 관심을 갖는 이유, 소개받게 된 경로 등을 밝힌다.
  • 3대화를 나눌 때는 경청하고, 주요한 내용을 메모하고, 궁금한 점을 질문한다.
  • 4동참하여 배우고 싶거나, 멘토가 하는 일에 도움을 주고 싶거나, 그 센터에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알아보거나, 멘토를 정기적으로 만나고 싶다면... 정중히 여쭈어 본다. 연락처를 교환한다.
  • 5다음 만날 약속을 정하고, 약속 날 방문 전에 출발한다는 연락을 꼭 드린다.
  • 6 약속이 변경될 사정이 생기는 경우에는 반드시 미리 연락을 드린다.
  • 7인터뷰에 감사함을 표시하고, 인증샷을 찍고, 멘토 명패나 감사선물을 전달한다.
  • 8다녀온 느낀 점, 배운 점을 LTI일지에 기록하고, 이것에 대해 도움교사와 이야기 나눈다.
  • 9LTI 발표일이 다가오면, 자신의 LTI발표 시간을 알려드리고, 학교에 와서 발표를 보고 조언을 해주시록 초청한다. 발표일에 멘토가 오실 수 있으면, 도움교사께 알려드린다. (멘토에게는 교장선생님께서 멘토위촉장 증정을 합니다.)